미국 공립학교 라이프 by 영어쌤 Mrs. D.

책가방에 들고 가는게 없어요? 본문

미국 초등 공립학교 이야기/1학기

책가방에 들고 가는게 없어요?

영어쌤 Mrs. D. 2018. 1. 29. 02:53

초등학교 학생의 가방안이 궁금하시나요?

킨더가든에서 2학년정도 까지는

1.  폴더만 한개 달랑 가지고 다녀요. 무슨폴더냐면, 양쪽에 포켓으로 되어있는 종류로 한쪽에는 학교에서 집으로 보내는 공문 또는 다 공부한 종이들( Keep at home)... 다른 한쪽에는 집에서 학교로 보내는 메모나 서류를 집어넣는( return to school) 식으로 나누어져 있는 폴더랍니다.  



쉽게 구입할 수도 있지만, 학교에서 또는 담임선생님이 단체로 구입해서 학기첫날 나누어 주시기도 하지요.
암튼 학부모와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또 하나의 중요한 통로가 이 폴더니까 매일 매일 첵크해 주시고 열어보시고 뭐가 들었나 읽어보시고 사인해서 되돌려보내야 하는것은 다시 이 폴더에 넣어서 보내야 합니다. 

선생님은 이 폴더안만 주로 보시기 떄문에 그냥 가방에 따로 넣는다면 전달이 안될확률이 높지요. 
킨더 선생님들은 자상하게도 아이들의 폴더를 일일히 열어서 확인하는 경우가 많으시고요, 1학년만되도 아이들이 직접 꺼내서 선생님에게 드려야 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선생님마다 규칙이 좀 다르고 얼마나 스스로 하게 만드느냐에 달렸지요. 

아 참, 학교에서 점심을 사먹지 않는다면 점심도시락 가방과 물병 정도 들어있겠죠?

대부분의 저학년에서는 연필을 비롯한 필기구를  supply basket 이라고 해서 각 테이블마다 한개씩 두고 학교 교실에서 다 같이 쓰기 떄문에 아이들이 따로 자기걸 가방에 들고 다니지 않는답니다. 

 아래 사진은 나눠 쓰는 필기구들입니다. 각 테이블에 하나씩 두고 쓴답니다. < 이미지 출처: 구글>


3학년에서 5-6학년정도 까지는 가방이 조금 무거워질 수도 있습니다.

1. 위에서 말한 폴더
연락을 해야 하는목적이니 위에 설명한것과 같은 폴더가 주로 사용됩니다. 선생님이 일일히 절대 검사하지 않으시죠, 알아서 낼거 내고 받아 넣을것 각자 넣어야 합니다. 보통 학교 교실에 학생마다의 cubby가 있고 거기에 담겨져 있는 공문이나 노트 다 공부한 것들을 알아서 폴더에 넣어가지고 집에 가는거죠, 

아래는 교실안에 위치해있고 각 학생의 이름이 쓰여있는 cubby의 사진 입니다. 

< 이미지 출처: 구글>



cubby 에 종이가 수북히 쌓여 있거나 아이의 서랍속에 종이가 마구 들어가져 있다면 아마 선생님이랑 한번 다 뒤집어서 청소하는 날이 오겠죠? ( 진짜 이런날이 있습니다.ㅎㅎ)

2. 각 과목별 폴더
 말 그대로 과목별로 색깔이 다른 폴더에 넣어서 폴더를 여러개 들고 다니거나 학교에 두고 다니는 경우가 있구요
아니면 폴더를 또 이런 바인더에 넣어서 다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어떻게 지시 하느냐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하기도 합니다. 
초등하교 교학년에서는 이렇게 노트를 스스로 정리하고 프린트 물을 잘 챙기는 것 등등도 배우는 시기랍니다. 




3. 낱 종이 ( loose paper)

 필기나 숙제를 해야 하기도 하니까 노트( notebook/ composition book) 몇권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새학년에 선생님이 노트가 몇권필요한지 말해 주시죠. 노트보다 더 자주 쓰이는게 구멍이 3개 뚫어져 있는 줄쳐진 종이( loose paper)입니다. 100여장씩 한묶음으로 낱좋이를 파는데 고학년일수록 일년에 2-3묶음 정도는 필요한거 같네요. 이건 집에도 두고 있으면 쓸일이 자주 생깁니다.  이 종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한장씩 뺴서 쓰는것이 더욱 일반적이구요. 이 낱종이를 각 과목 폴더나 바인더에 넣어서 정리합니다. 


3.  폴더 대신 3공 바인더( 구멍이 3개 뚫어져 있는 )

이런 바인더에 과목별로 분리만 해서 낱종이를 끼워 다니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정리정돈을 잘하는 아이가 아니라면 좀 이른감이 있고 쉽지 않은 일이지만 각 담임 선생님이 정리하는 법을 지도하고 다같이 바인더를 쓰면서  배우기도 하는것을 봤습니다. 




4. 필통에 연필, 지우개 자, 색연필
학교 교실에도 공동으로 쓰는 학용품들이 있고 선생님에게 늘 많은 학용품들이 구비되어 있긴 하지만 저학년떄처럼 다같이 쓰는것은 아니고 보통은 자기걸  씁니다. 과목별로 옆반으로 이동해서 수업하는 시간도 있곤 하기떄문에 자기 폴더나 바인더 안에 필통역시 같이 끼워서 가지고 다니는게 가장 일반적이구요.

초등학교에선 아이들에게 큰 자유가 없다고 했죠?  이런저런 학용품 하나 사는거도 담임선생님이나 그 학교의 학년에서 정한 대로 따라가는게 일반적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국학교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어떤 학용품을 사는지, 언제 사는지, 어떤 종류를 사야 하는지 등등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그럼 많은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